BMW R18 "클래식"

지난 주에 주행 동영상을 촬영했는데, 바람 소리 감소 기능을 켜는 것을 깜빡 잊어서 다시 촬영해야 되겠네요 --;
(동영상 내내 바람 소리밖에 안 들립니다.)

약 1주 정도 타 본 감상을 간략히 정리하면:

- 할리 데이비슨 크루저(예를 들어 소프테일)와는 주행 감각이 확연히 다릅니다. 할리는 전체적으로 편안하고 느긋한 느낌인데 R18은 (Roll 모드에서도) 상대적으로 핸들링이 민감합니다.

- 현가장치, 좌석 등도 전체적으로 할리 데이비슨보다 딱딱한 느낌입니다. 할리는 소파에 앉은 느낌이라면 R18은 자전거에 앉은 느낌?

- 현재 가장 아쉬운 점은 (1) 짐칸을 추가할 방법이 아직까지는 없고, (2) 연료계가 없다는 점입니다. 짐칸은 이미 액세서리로 출시되어 있는데, 국내에는 아직 들어오지 않았습니다. 후륜 펜더에 고정장치를 달아 양쪽으로 가방을 하나씩 다는 16리터 x 2 사이드 백이 있고, 후륜 펜더 위 동승자 시트 위에 올리는 방식인 27리터 리어 백, 연료탱크 위에 올리는 7리터 탱크 백이 있습니다만 국내 출시는 내년까지 기다려야 할 듯 합니다. 액세서리는 제작을 미국에서 하는데,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작업이 많이 지연되고 있다고 하네요.


↑ 후륜 펜더에 장착하는 사이드 백 고정장치. 아직 국내 입고되지 않았습니다.


↑ 16L 사이드 백. 고정장치가 있어야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. 16L면 두 개를 달아도 그리 넉넉하진 않네요.


↑ 27L 리어 백. 후륜 펜더 위에 동승자 시트가 있어야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. 국내 출시된 R18에는 동승자 시트가 기본 장착되지 않습니다.


↑ 7L 탱크 백. 다른 BMW 모터사이클과 호환되는 범용 백입니다.


↑ 2L 프레임 백. 프레임에 벨크로 스트랩으로 직접 고정하는 방식입니다. R18 전용으로 휴대전화, 공구 정도나 넣을 수 있는 작은 가방입니다.

저는 개인 취향으로 배거(bagger) 바이크를 싫어하기 때문에 그냥 R18을 골랐습니다만, 화물칸이 넉넉한 배거를 원하실 경우 좀 기다리셨다가 "R18 클래식" 버전을 사시는 게 좋을 수도 있겠습니다. 이것도 금방 출시된다고 하니...




덧글

  • glasmoon 2020/11/06 17:11 # 답글

    제 블로그에도 답글 남겼지만 연료계는 구간거리계로 가늠하시는게 좋을것 같고,
    사이드백은 조만간 별별 회사에서 다 내놓을거니 천천히 보셔도 될것 같습니다. BMW 순정품은 항상 가격이 좀..--;;
  • 워드나 2020/11/07 21:12 #

    오늘 서울에서 사이드백을 달고 달리는 R18을 봤는데 가방이 너무 작더라구요.
    50리터급 롤백을 장착하고 싶은데 리어 펜더에 올리는 화물용 랙이 아직 출시가 안 되어서....
    어차피 올해는 끝났고 내년 중순까지는 액세서리가 이것저것 나오겠죠?
댓글 입력 영역